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상식

계란 효능 - 계란의 효능 주요 5가지

by LEEBELLA 2020. 11. 2.
728x90
반응형

 

저는 계란을 즐겨 먹습니다. 

살을 뺄 때 먹기도 하고 집에 먹을 만한 반찬이 없을 때 간단히 계란 후라이를 만들어 먹기도 하죠. 그런 계란이 알고보니……..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슈퍼푸드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슈퍼푸드 계란의 주요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 효능 1. 면역 체계 증진 

크기가 좀 큰 계란을 하나는 면역 체계를 돕고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셀레늄 RDA를 대략 22% 포함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져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 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거나 그 속도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계란을 꾸준히 먹으면 우리 체내의 면역 체계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 효능 2. 눈 건강에 도움 

달걀 노른자에는 많은 양의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눈 망막에 축적되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퇴행성 작용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영양소를 적절히 섭취할 경우 백내장, 황반 변성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계란은 비타민 A가 아주 풍부하여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 효능 3. 혈중 중성 지방 감소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목초란과 같은 계란에는 오메가-3가 풍부한데 이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진 트리글리세리드의 혈중 농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계란 효능 4. 체중 감량에 도움 

계란은 고단백 식품이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체중 감량 중 섭취 시 포만감을 높여 주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30명의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계란을 섭취하게 하고 36시간 동안 관찰한 결과 이전 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계란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하고 8주 동안 관찰한 결과 체중이 상당히 감소했다고 해요.

   

 계란 효능 5. 풍부한 영양소 함유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계란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작은 수치로라도 거의 대부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계란 하나는 약 77kcal 정도인데 6g의 프로틴과 5g의 몸에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A, B5, B12 B2, B6, D, E, K 엽산, 인, 셀레늄, 칼슘, 아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계란 하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까지 계란의 주요 효능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계란의 효능에 대해 찾아보면서 알게된 것은 아직까지 계란의 효능에 대해서 논쟁 중인 사항도 있었습니다. 

무엇이든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계란은 영양소가 풍부해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그 부작용도 존재한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감 효능 – 감의 효능 주요 5가지

호박즙 효능 6가지

 ABC 주스 효능 7가지

히알루론산의 효능 5가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