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상식

어깨통증 원인 다양한 10가지 알아봐요.

by LEEBELLA 2022. 5. 26.
728x90
반응형

우리가 평소에 팔을 쓰면서 다양한 범위로 어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 범위가 넓으나 어깨가 뻣뻣해지거나 쇠약해지면 머리를 감거나 빗거나,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사고로 다치거나, 어깨를 과도하고 사용했거나, 관절염과 같은 상태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어깨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어깨통증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1. 탈구

탈구는 어깨 통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깨를 세게 당기거나 너무 과도하게 회전시키면 팔 윗부분의 소켓에서 빠질 수가 있습니다.

전체적 또는 부분적으로 앞, 뒤, 아래쪽으로 빠질 수 있는데, 이때 어깨에 통증이 느껴지고 붓기, 무감각 증상과 멍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뼈를 제자리로 되돌리기 전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나 진정제를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2. 회전근개 부상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시키는 근육과 견의 조합입니다.

이것은 어깨 소켓에 상완 뼈를 고정하는 탄성력 있는 밴드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회전근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머리 위로 손을 뻗거나 반복적이거나 무리한 웨이트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로 팔을 머리 위로 던지거나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어깨에서 터지는 소리나 달칵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3. 오십견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불리는데 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오십견은 어깨의 뻣뻣함과 통증을 주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 있으면 통증은 물론 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관절에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유연한 조직에 있는 부기와 팽팽함이 남아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 단계, 동결 단계, 회복 단계와 같이 세 단계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2년 이내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종종 운동범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4. 골관절염

골관절염 관절은 연골이 마모되어서 연골 밑의 뼈가 노출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변형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깨 관절염은 흔하지 않으나 보통 몇 년 전 발생한 팔, 목, 어깨 부상으로 인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때 뼈 끝을 덮고 있는 완충재 역할을 하는 연골이 약해지면서 뻣뻣함과 통증이 유발되고 어깨 관절염이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등을 만지기가 어려워집니다.

골관절염이 악화되면 어깨에 경직이 발생하고 어깨 뒷쪽에 통증이 극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골이 마모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이 없으나 운동선수와 같이 관절을 자주 쓰는 경우 그 발생 시기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5. 점액낭염

점액낭염은 관절을 감싸는 점액낭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이는 특히 어깨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활액낭염이 있는 상태에는 윤활낭에 영향을 미치는데, 윤활낭은 마찰과 충격으로부터 관절과 뼈의 완충 작용을 합니다.

테니스 선수와 같이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윤활낭에 염증이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어깨통증 원인 6. 건염

건염은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힘줄은 우리 몸의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섬유성 연부 조직으로, 이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운동성 저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7. 석회성 건염

석회성건염은  칼슘 퇴적물이 힘줄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어느 힘줄에도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 어깨 관절에 발생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 환자 중 일부는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이 증상이 3~6년에 사이에 해결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8. 골극

골극은 비성장적인 뼈가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관절에 손상이 생긴 후 생길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별다른 아픔 없이 관절 주위에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자라서 신경의 공간을 좁혀서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 어깨가 뻣뻣해지고 마비되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9.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 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는 어깨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해서 견봉이 어깨의 힘줄에 부딪혀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이 있으면 팔을 높이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어깨 속에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며 뚝뚝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10. 골절

과격한 스포츠를 하거나 사고로 인해 상완골, 쇄골, 견갑골 등이 골절되면 어깨에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글 보기>

가슴통증 원인 가능성 있는 10가지 알아봐요

 

가슴통증 원인 가능성 있는 10가지 알아봐요

가슴 통증은 경미하고 일시적인 불편 증상일 수 있지만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한 상황을 뜻하는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 간헐적인 통증은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지만

challenge-lovely.tistory.com

다양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0가지

 

다양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0가지

가끔씩 이유 모를 통증을 느끼실 때가 있죠? 그 부위가 어디든 간에 그 이유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쪽에는 결장의 끝부

challenge-lovely.tistory.com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 10가지에 대해 알아봐요.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 10가지에 대해 알아봐요.

눈밑이 떨리는 증상은 생각 보다 흔하고 심각한 상태는 아니라고 해요. 남들이 볼 때 분명하게 티가 날 정도로 떨리는 증상부터 자세히 봐야만 겨우 알 수 있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정도로 나타나

challenge-lovel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