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상식

속 시원하게 소화 잘 되는 음식 17가지

by LEEBELLA 2021. 12. 29.
728x90
반응형

우리의 소화기관은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를 흡수하고 노폐물은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거나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면 복부 팽만감, 경련, 더부룩함, 설사, 변비와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위식도 역류 질환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이 흔한 증상이죠.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섬유소 섭취량이 부족하거나 프로바이오틱스가 너무 풍부한 음식 등으로 인해 소화 장애를 경험할 수 있어요.

행복하게 음식을 먹었는데 그 뒤에 고통이나 불편이 따른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먹는 음식도 어느 정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화 잘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 짙은 녹색의 야채

색이 짙은 녹색 채소는 불용성 섬유소가 풍부해서 변에 부피를 더해서 소화관을 통과하는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소화기관의 근육 수축을 개선해서 변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짙은 녹색의 채소에는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등 잎이 많은 채소가 포함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공급하는 녹색 잎의 채소는 특이한 당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당은 소화를 돕는 동시에 일부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2. 요거트

요거트는 유산균에 의해 발효된 우유로 만들어지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소화관에 살면서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 등과 같은 장에 친화적인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요거트를 섭취해서 그 양을 증가시키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복부 팽만감, 변비, 설사 같은 소화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3. 회향

회향은 미나리과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본초의 하나로 식품 또는 향신료로 이용됩니다.

섬유질 함량이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관의 규칙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관의 평활근 이완에 도움을 주는 진경제를 함유하고 있어서 팽만감, 헛배부름, 경련과 같은 소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4. 케피어

케피어는 러시아 및 동유럽 국가에서 주로 마시는 전통 발효유입니다.

어원은 터키어의 케프(편안하다)로 효모와 박테리아를 우유와 섞은 것이기 때문에 소화 기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의 배양액은 유당 소화를 돕고 복부 팽만감, 경련, 가스와 같은 유당 불내증과 관련된 문제 발생률을 감소시킵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케피어가 건강하고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장내 세균을 증가시키고 유해한 세균은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오---------------------

 

소화 잘 되는 음식 5. 사과

사과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합니다.

펙틴은 소장에서 소화를 거쳐 결장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됩니다.

그리고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변비와 설사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결장의 염증과 장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6. 파파야

파파야는 달콤한 열대 과일로 파파인이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 섬유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 과정을 돕습니다.

또한 변비, 팽만감과 같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7. 콤부차

콤부차는 특정 균주의 박테리아, 설탕, 효모를 홍차나 녹차에 첨가한 다음 일주일 이상 발효하여 만듭니다.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과잉 공급되어 소화기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8.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섭취 후 위에서 젤라틴과 같은 물질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프리바이오틱처럼 장에서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고 소화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의 규칙성과 변비, 설사와 같은 대변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

 

소화 잘 되는 음식 9. 템페

템페는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 인도네시아의 전통 음식입니다.

콩을 발효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박테리아와 효모를 통해 당을 분해합니다.

템페는 우리 몸에서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능력을 향상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서 유해한 박테리아로부터 장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0. 낫토

낫토는 템페와 같이 콩을 발효시켜 만듭니다.

보통 낫토와 함께 김치, 간장, , 날달걀 등을 섞어 먹고, 밥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낫토는 독소와 유해 박테리아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 역할을 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서 소화를 개선하는 건강한 장내 박테리아를 증가시킵니다.

낫토 1g에는 요구르트 170g 보다 더 많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대변의 규칙성을 높이고 변비와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1. 연어

연어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 3지방상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염증성 장 질환, 음식 과민증 등 기타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지방산은 염증을 줄여서 소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2. 뼈 국물

뼈 국물은 쇠뼈, 돼지뼈, 닭뼈 등 동물의 뼈를 삶아 낸 물입니다.

살코기가 붙은 뼈로 낸 국물은 보통 고기 국물이라 부르고 뼈로만 낸 국물은 뼈 국물이라 합니다.

뼈 국물에서 발견되는 젤라틴은 아미노산 글루타민과 글리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아미노는 소화관의 체액과 결합해서 음식이 더 잘 소화되도록 돕습니다.

글루타민은 장벽의 기능을 보호하고 장 누수로 알려진 소화기 상태와 기타 염증성 장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

 

소화 잘 되는 음식 13. 페퍼민트

페퍼민트 오일은 페퍼민트 잎에서 발견되는 에센셜 오일로 만들어지는데 소화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멘톨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팽만감, 위 불편함, 배변 문제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은 소화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소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 오일은 소화 시스템에서 음식이 소화되는 속도를 높여서 소화 불량을 완화할 수 있어요.

 

소화 잘 되는 음식 14. 사워크라우트

사워크라우트는 양배추를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라 할 수 있습니다.

발효되는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소금에 절인 양배추 반 컵에는 좋은 박테리아를 공급해서 장에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 균주를 포함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사워크라우트의 풍부한 효소는 영양소를 더 작고 소화하기 쉬운 분자로 분해하는 것을 도와서 소화가 잘 되도록 돕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5. 생강

생강은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메스꺼움을 예방하는 전통적 의학의 성분입니다.

생각은 위장에서 소장으로 음식 소화 속도를 높여서 속 쓰림,불편함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6. 비트

비트, 특히 비트 뿌리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 섬유질이 소화기관을 지나쳐 결장으로 이동해서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에게 먹이를 공급하고 변에 부피를 더해서 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17. 통곡물

통곡물은 대체로 섬유질이 풍부한데 귀리, 퀴노아, 통밀로 만든 식품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 곡물에서 발견되는 섬유소는 변의 부피를 늘려서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몇몇의 곡물의 섬유소는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작용을 해서 장내에 건강한 박테리아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dh------------------

 

 

 

<이전 글 보기>

 

 신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알고 먹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15가지 알고 먹어요.

신장은 횡격막 아래, 배의 뒤에 위치하고 있는데, 작지만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콩 모양의 기관입니다. 체 내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방출하며 신체의 체액

challenge-lovely.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알아봐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알아봐요.

당뇨병이 있거나 위험 단계에 있을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이 바로 식단입니다. 누구든 주변에 당뇨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음식을 가려 드시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나이가 들수록 당

challenge-lovely.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2가지 찾아 먹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2가지 찾아 먹어요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중, 신장 질환 등 여러 질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를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조절하는데 있어 식단조절이 정말 중요하단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아

challenge-lovely.tistory.com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현대인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 중 하나가 위염입니다. 실제로 주변에 많은 분들이 위염으로 고통 받고 있고 식단 조절에 힘쓰고 있습니다. 위염이 발생한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를 치료하기 위해

challenge-lovel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